마음향기병원


 
  에어컨 친하게 지낼수록 ‘여름감기’ 조심...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0-07-29     조회 : 538  
 관련링크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8/2020072803511.html  [132]

가만히 있어도 땀나는 여름에는 에어컨과 적정 거리를 유지해야 한다. 지나칠 정도로 가까이 지내면 여름감기 ‘냉방병’으로 고생할 수 있다.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큰 온도차’ 원인

에어컨 과다사용으로 실내외 온도차가 커지면 신체부담이 커져 냉방병에 취약해진다. 냉방병은 여름 날씨가 가져오는 감기로 부를 정도로 증상이 감기와 비슷하다. 주요 증상이 업무 능률 저하와 두통, 피로감 등이다. 또 코와 목이 마르고 감기에 걸린 것처럼 춥다.

냉방병의 원인은 에어컨 등 냉방기기 사용으로 인한 ‘실내외 큰 온도차’다. 실내외 온도차가 5℃ 이상인 환경에 자주 노출되면 몸이 적응하지 못해 두통, 오한, 근육통 등이 나타난다. 환기까지 제대로 안 하면 실내 습도가 낮게 유지되면서 호흡기가 건조해지고 기관지가 예민해져 인후통, 기침, 콧물 등이 발생한다.

냉방병뿐 아니라 레지오넬라증도 조심해야 한다. 레지오넬라균은 습하고 온도가 높을 때 에어컨 냉각수에서 잘 번식한다.

레지오넬라균이 냉각기를 타고 냉방 기기의 찬 공기를 통해 실내에 퍼지면 독감, 폐렴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기도 한다. 냉방병 증상 정도가 심하거나 오래 낫지 않는다면 레지오넬라증을 의심해야 한다.

에어컨 사용 줄이고 환기하면 증상 개선

냉방병은 특별히 치료하지 않아도 더위를 참고 냉방 기구 사용을 중단하면 며칠 내로 증상이 좋아진다. 냉방병 증상이 나타나면 우선 냉방 기구를 끄고 충분히 환기한 다음 휴식을 취한다.

에어컨은 오랜 시간 사용하지 말고 어쩔 수 없이 가동할 때는 실내외 온도 차가 5~6℃를 넘지 않게 한다. 또 2~4시간 간격으로 실내를 환기해 차가운 공기가 정체되지 않게 하고 습도는 50~60% 수준으로 유지한다. 에어컨 필터는 자주 청소하고 주기적으로 교체하면 세균 번식을 예방할 수 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7/28/2020072803511.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