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향기병원


 
  어깨통증은 오십견?… 빠른 치료 필요한 ‘회...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0-08-06     조회 : 502  
 관련링크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05/2020080503178.html [122]

중장년층은 어깨통증을 곧 '오십견'이라 생각하지만 빠르게 치료해야 하는 회전근개파열도 의심해야 한다. 가천대 길병원 정형외과 정규학 교수는 "어깨통증은 정확한 원인을 진단해야 개선할 수 있다"며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원인, 치료방법이 크게 차이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은 40~50대의 주요 어깨 질환이다. 두 가지가 중장년층 어깨 질환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헷갈리기 쉽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의 관절낭(어깨를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이 다양한 이유로 염증이 발생해 두꺼워지고 딱딱하게 굳어 유착돼 발생한다. 어깨 관절의 운동이 제한되는 증상이 특징이다.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대부분 노화 및 반복 사용 등으로 어깨를 움직이는 회전근개가 얇아져 찢어지는 질환이다.

두 질환은 증상도 비슷하다. 오십견은 1차로 어깨 통증 후 점차로 어깨가 굳어진다. 이후 완전히 굳어지면 움직일 때 극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회전근개파열도 통증이 발생하고, 팔을 들어올리는 힘이 약해진 것이 특징이다. 특별한 증상이 없다가 팔을 들어올렸을 때 동작이 이뤄지지 않는 가성마비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처럼 증상이 악화되면 회전근개를 봉합하는 것으로는 치료가 어렵다.

오십견으로 인한 통증은 우선 어깨 운동 시 어느 방향으로도 하기 어렵고, 특히 팔을 머리 위로 올리기 힘들다. 반면, 회전근개파열은 어느 정도의 어깨 운동이 가능하면서 통증을 동반하는 차이가 있다. 회전근개파열이 오래 진행되면 어깨 관절 강직을 동반하는 경우들이 있다. 이럴 때 운동제약과 통증이 동반되는 오십견과 구별이 쉽지 않다.

오십견의 경우 적당한 약물치료, 스트레칭 운동, 스테로이드 주사 등을 병행하면 점차 증상이 나아질 수 있다. 하지만 회전근개파열은 이같은 치료에도 회복되지 않고, 파열된 부위를 봉합하거나 인공관절치환술로 치료해야 한다.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 모두 초기 발병 시에는 매일 규칙적인 운동으로 증상 완화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팔꿈치를 잡고 올리는 거상운동, 팔을 옆구리에 붙이고 바깥쪽으로 돌리는 외회전운동, 손을 뒤에 놓고 올리는 내회전 운동, 팔을 몸 쪽으로 당겨주는 내전운동 등이 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05/2020080503178.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