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향기병원


 
  시도 때도 없이 ‘부글부글’… 내 장(腸) 살...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0-08-12     조회 : 575  
 관련링크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11/2020081103413.html [154]

과민성장증후군은 스트레스를 받거나 긴장할 때, 혹은 식사 후에 아무런 이유 없이 복통·복부 팽만감·설사·변비 등이 나타나는 질환을 말한다. 근본적인 원인은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스트레스·자극적인 음식 등으로 장운동에 이상이 생기는 것이 촉발 요인이다. 증상을 완화하려면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과 동시에 식습관을 바꾸는 것이 효과적이다.

콩류·고지방·밀가루 등 '포드맵 식품' 피해야
국내 연구에 따르면 '포드맵(FODMAP) 식품'은 복통·설사·변비 같은 증상을 일으킨다. 포드맵 식품이란 장에서 잘 흡수되지 않고 남아 발효되는 당(糖) 성분인 포드맵(갈락탄·푸룩탄·젖당·과당·폴리올 등)이 많이 든 식품이다. 소화 효소로 잘 분해되지 않아 대부분 대장에 남는데, 수분을 머금어 설사를 유발한다. 또한 장내 미생물에 의한 발효 과정에서 가스를 만들어 복부 팽만을 촉진하기도 한다.
포드맵 식품으로는 생마늘, 생양파, 양배추, 콩류, 사과, 배, 수박, 복숭아, 각종 음식 소스 등이 있다.

식품 일기'로 특히 내게 해로운 음식 찾기
과민성장증후군을 극복하려면 포드맵 식품을 멀리하는 게 좋지만, 그렇다고 전부 섭취하지 않으면 체내 영양소가 부족해 건강에 해롭다. 따라서 증상을 유발하는 식품만 줄이는 식으로 관리하는 것이 좋다. 이를 위해서는 매일 자신이 먹은 음식과 함께 복통·설사 등 증상이 일어나는지의 여부를 기록하는 '식품 일기'를 쓰는 게 좋다.

식단조절은 한 달 이상 꾸준히
자신에게 장의 이상 증상을 유발하는 포드맵 식품은 적어도 한 달 이상 피해야 과민성장증후군을 완화할 수 있다. 일상생활을 할 땐, 완벽히 음식을 가려서 먹는 게 어렵기 때문에 증상을 개선하는 데 비교적 긴 시간이 필요하다. 단, 포드맵 식품을 멀리한다고 모두에게 효과가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8/11/2020081103413.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