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향기병원


 
  면역력 열쇠는 '깨끗한 혈관'… HDL콜레스테롤...
 작성자 : 홍보담당자
작성일 : 2020-02-12     조회 : 676  
 관련링크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1/2020021102308.html [212]

면역력 열쇠는 '깨끗한 혈관'… HDL콜레스테롤 '양과 질' 높이세요

* 혈관 건강과 면역력 *
좋은 HDL, 면역세포 정상 기능 도와줘
비만이면 수치 낮아… 체중 감량 필수
금연·유산소 운동·폴리코사놀 등 도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A형 독감 등 전 세계는 바이러스와의 전쟁을 치르는 중이다.
강한 면역력이 필요한 요즘,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빼놓지 말고 챙겨야 할 것이 바로 '혈관' 건강이다.

◇혈관은 면역 군대 '백혈구'의 이동 통로
성인은 정상적으로 혈액 속에 5000~1만개/㎣의 백혈구를 가지고 있으며, 이보다 몇 배나 많은 수의 백혈구가 혈관 벽에 붙어 있거나 골수 안에서 대기하고 있다가 우리 몸의 상태 변화에 따라 혈액 속으로 이동하게 된다.

◇깨끗한 혈관과 면역 위해 'HDL' 높여야
혈관을 깨끗이 관리하기 위해서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건강하게 유지해야 한다.
콜레스테롤은 혈액에 녹지 않기 때문에 LDL과 HDL이라는 특별한 '단백질 트럭'을 타고 혈관을 이동한다.
LDL은 콜레스테롤을 실어 온 몸에 나르는 역할을 하고, HDL은 사용하고 남은 콜레스테롤이나 혈관벽에 쌓인 콜레스테롤을 청소하는 역할을 한다.
혈중 내에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면 혈관내벽에 플라크가 형성되어 혈관을 막히게 하는 원인이 된다.
잉여의 콜레스테롤을 간으로 되돌려 보내거나 몸 밖으로 배출하는 유일한 방법은 좋은 콜레스테롤 HDL 수치를 높이는 것이다.

◇유산소운동, 금연 도움
유산소 운동을 해서 살을 빼면 HDL 수치는 저절로 올라간다.
HDL 수치를 높이고 질을 높이는 약은 없지만, 건강기능식품은 있다.
폴리코사놀은 한국인 대상 임상시험 결과도 있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20/02/11/2020021102308.html